
【우리일보 김은기 기자】 2025년 10월 22일 서울 마포 가든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개최되는 제8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시상식에서 한필헤리티지문화교육협회 이자스민 대표가 ‘사회발전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
이 상은 정치, 경제, 자치행정, 문화예술, 체육, 의료, 평화봉사, 사회발전 등 사회 각계에서 대한민국의 위상과 사회적 가치를 높인 인물에게 수여되며, 이번 수상은 이자스민 대표가 다문화 사회의 조화와 이주민 인권 신장, 사회통합 정책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종합적으로 평가된 결과다.
1977년 필리핀 마닐라에서 태어난 이자스민 대표는 파나보 메리놀 사립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아테네오 데 다바오 대학교 생물학과에 진학했으나 중도에 학업을 멈추고 한국으로 이주했다. 이후 다양한 활동을 통해 다문화 가정과 이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필리핀에서 한국 사회의 가교 역할을 하는 인물로 성장했다.
그는 2012년 비례대표 국회의원으로 당선되며 한국 정치사 최초의 외국 출신 국회의원으로 이름을 알렸으며, 이주민 인권 보호와 사회 통합을 위한 정책 입안에 힘썼다.
또한 2016~2017년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 경영자문위원회 국제인력분과 위원장, 2018~2019년에는 여성가족부 정책자문위원회 위원, 2019년부터는 정의당 이주민인권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활동하며 제도적 기반 마련과 인권 정책 강화를 주도했다.
특히 2017년부터는 한필헤리티지문화교육협회 대표로서 다문화 교육과 문화 교류 사업을 꾸준히 이어오며 한국 사회의 다양성과 포용성 확산에 앞장섰다.
이자스민 대표의 활동은 단순히 다문화 가정 지원에 머물지 않는다. 그는 이주민과 한국 사회가 상호 존중과 이해 속에서 성장할 수 있는 정책과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며, 다문화 사회가 미래 한국 사회의 경쟁력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언론과 강연 활동을 통해 국민에게 다문화와 인권 의식을 널리 전파하며, 사회적 편견 해소와 통합적 발전에 기여했다.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는 이자스민 대표의 오랜 사회 공헌과 인권 활동을 높이 평가해 제8회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사회발전공헌대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은 한국 사회의 다양성과 포용성을 넓히고, 다문화 시대의 사회 발전을 견인한 업적이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앞으로도 이주민과 한국 사회를 잇는 가교 역할을 할 그의 활동이 더 큰 기대를 모은다.
시상식에서는 그의 공적과 함께 다문화와 인권, 사회통합을 향한 노력이 한국 사회 발전에 미친 의미가 집중 조명될 예정이다.
이번 시상식은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 조직위원회가 주관하고 SCF CHANNEL KOREA, 장애인문화신문이 주최한다. 아리랑글로벌경제문화재단, 중국동포연합중앙회, 성공리 마을 등이 후원하고, JBANK, SKX허황후가 협찬한다. 또한 (재)국제언론인클럽, (사)한국신문방송인협회, (사)인터넷언론인연대, (사)SNS기자연합회,(사)한국기자연합회, 서울시정일보, 뉴스프리존, 일요주간, KNS뉴스통신, 등 주요 언론기관이 미디어 주관으로 참여한다.
역대 수상자는 ▲정세균 (전)국무총리 ▲이철규 국회의원 ▲김회재 국회의원 ▲어기구 국회의원 ▲소병훈 국회의원 ▲홍문표 국회의원 ▲김성원 국회의원 ▲윤상현 국회의원 ▲설훈 국회의원 ▲이채익 국회의원 ▲정춘숙 국회의원 ▲윤재갑 국회의원 ▲이인선 국회의원 ▲윤두현 국회의원 ▲강승수 구미시의회 의원(4선) ▲조일출 상임위원 ▲경주시의회 의장 이철우 ▲강임준 군산시장 ▲김보라 안성시장 ▲유성훈 금천구청장 ▲김성제 의왕시장 ▲신현국 문경시장 ▲주낙영 경주시장 ▲방세환 광주시장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 ▲장만채 전남교육감(전) ▲김영종 종로구청장(전)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박병종 고흥군수(전) ▲유근기 곡성군수(전) ▲박세복 영동군수(전) ▲전진선 양평군수 ▲허석 순천시장(전) ▲서철모 화성시장(전) ▲권혁열 강원도의회 의장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전) ▲좌남수 제주도의회 의장(전) ▲최건 대구 동구의회 도시건설위원장 ▲고복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전북고창군협회장 ▲김철신 전남개발공사 사장(전) ▲바타르 볼드바타르 몽골 국립경찰대학교 총장 ▲이화종 대한민국월남전참전자회 회장 ▲허덕창 중부경찰서 형사과 ▲이대우 서울강서경찰서 수사과장 ▲유석훈 외교부 경찰청 협력관 ▲한대영 경북아미회 회장 ▲이슬찬 LCM에너지솔루션 대표 ▲자명 블루애플자산운용사 대표 ▲우희용 세계프리스타일축구연맹 총재 ▲마라토너 이봉주 ▲이영칠 소피아필하모닉오케스트라 지휘자 ▲이승민 세계대학생평화봉사사절단 의장 ▲최필금 유정식당 대표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장학생 ▲장한어버이상 수상자 등 각계 명사와 모범 시민들이 있다.
대한민국을 빛낸 13인 대상에 선정된 영광의 주인공은 각종 인터넷 매체 기사, 주최·주관사 신문과 책자 발행에 수록되며, 소셜 네트워크(SNS,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포털 사이트(네이버, 구글, 다음, 네이트, 유튜브 外), UCC 동영상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홍보된다.